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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자 3명 중 1명은 고령자… 교통안전대책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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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781회 작성일 2014-08-01 20:05 URL https://webdraw.kr/car/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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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일영)은 7월 30일 수요일 공단 본사(경북 김천 혁신도시 소재)에서 국내외 교통안전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독일 연방도로공단(이사장 스테판 스트리크, Stefan Strick)과 ‘제3차 한독 교통안전 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독일 연방도로공단(BASt : Bundesanstalt fur StraBenwesen) : 독일 연방교통부 산하기관으로 연방도로의 건설 및 안전관리, 자동차 안전기술 개발, 교통안전 정책 개발 등을 수행하는 독일 최고의 교통안전 전문기관

 

이는 2010년부터 양국을 오가며 격년으로 개최되는 행사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고령자의 모빌리티와 안전’을 주제로 고령자 교통안전대책에 대한 심도깊은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3년 65세이상 고령인구는 전체의 12.2%에 해당하지만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는 1,833명으로 전체의 36%를 차지해 매우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 OECD 인구 10만명당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수(2011년) : 우리나라는 30.5명으로 OECD 전체 평균인 10.0명의 3배나 되며, 29개국 중 29위(최하위)를 차지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10년 후인 2024년에는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점유율이 56.4%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고령운전자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고령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 또한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고령운전자의 안전운전지원 대책마련이 절실한 실정이다.

 

* 전체운전자 대비 고령운전자 구성비 증가 : 11.6%('11년) → 14.2%('12년)

*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사망자수 증가 : 605명('11년) → 718명('12년)

 

이에,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고령운전자의 안전운전 수행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제도로 전문의료인에 의한 ‘의학심리진단제도’와 약물을 많이 복용하게 되는 고령운전자의 특성을 감안한 ‘의약품 분류 등급제’ 도입의 필요성이 제시되는 등 고령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되었다.

 

운전면허관리정책의 하나인 의학심리진단제도는 특정한 질병 혹은 법규위반자를 대상으로 의학심리진단(Medical psychological experiment)을 실시하여 운전 수행가능 여부에 따라 운전자의 운전을 허용하는 제도이며,

 

의약품 분류 등급제란 신경계 의약품이 운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등급화 하는 제도로 독일은 물론 EU차원에서 1,500개 이상의 의약품에 대해 이미 시행중인 제도다.

 

또한,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예방 및 피해를 경감하기 위한 첨단 안전 차량과 능동형 안전운전 지원장치 개발이 논의되는 등 첨단 교통기술의 연구개발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되었다.

 

우선 고령자 친화형 차량의 안전도 제고를 위해서는 차량충돌시험에 적용할 고령자 신체특성이 반영된 인체모형 개발이 필수적인 만큼 이에 대한 연구개발이 요구되었고,

 

특히 다른 연령대보다 사고회피 능력이 떨어지는 고령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한 ‘보행자 의도탐지기술 개발’과 보행자 인지 시 빠르고 자연스럽게 제동할 수 있는 ‘비상제동기술개발’의 필요성도 광범위하게 논의되었다. 

 

* 보행자 의도탐지 기술 : 센서를 이용하여 보행자의 머리가 자동차 방향으로 향하는지를 추적하여 적절한 비상제동장치를 작동하는 기술

 

공단 정일영 이사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고령자의 운전특성에 관한 기초연구가 심도 깊게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많은 필요성이 제기된 고령운전자를 위한 안전운전 지원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여 어르신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하게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관련링크를 참조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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