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고속도로 역사여행 Hi! Story! -영동고속도로 특별편 명성황후 생가
페이지 정보
본문
이종태 박사님과 함께하는 고속도로 역사여행 [ Hi! Story! ]
오늘 여행지는 영동 고속도로 특별편 경기도 여주에 위치한 명성황후 생가입니다.
[명성황후 생가] 경기도 여주시 능현동 250-2
명성황후의 생가는 1677년 인현황후의 아버지인 민유중 선생의 묘를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처막입니다. 약 330년전 만들어진 것이죠. 명성황후가 태어나 아버지인 민칠옥 선생이 돌아가실때(8살)까지 성장한 곳이 이 곳입니다. 명성황후는 어린 시절 이 곳에서 아버지로부터 글을 많이 배웠습니다. 특히 역사, 과거 서적에 관심이 많았다고 합니다. 아버지로 받은 가르침이 훗날 자신의 정치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추측해봅니다.
명성황후가 공부했던 공부방입니다. 지금은 아들 순종황제가 명성황후에게 선물한 탄강 구리비만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이 비석은 순종황제가 자신의 마음을 담아 1904년에 두손을 모으고 눈물을 머금은채로 공경하는 마음으로 글을 썼다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감고당]
명성황후의 생가옆에 있는 감고당입니다. 감고당은 숙종의 두번째 부인 인현황후를 기리는 뜻에서 영조대왕이 민유중 집안에 하사한 집입니다.명성황후 생가보다 좀 더 으리으리한 모습이죠?
명성황후는 생가에서 태어나 8살 까지 살다가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서울 안국동에 있던 감고당에서 살다가 1866년에 고종의 부인이 되어 궁으로 들어가기 전까지 살던 집이 바로 이 감고당입니다.
Tags: 웹드로우